TBC (대한민국의 방송사) (Korean Wikipedia)

Analysis of information sources in references of the Wikipedia article "TBC (대한민국의 방송사)" in Korean language version.

refsWebsite
Global rank Korean rank
low place
93rd place
low place
4,248th place
1st place
1st place
1,156th place
22nd place
low place
low place

imaeil.com

tbc.co.kr

web.archive.org

wikipedia.org

ko.wikipedia.org

  • 1. 보도부문: 밤 8시에 편성하는 SBS8뉴스는 당초 SBS의 원안은 전체방송시간 45분 모두 전국에 그대로 방영하려고 계획하였고 별도로 수도권뉴스 프로그램 신설로 그 시간대에 지역뉴스를 편성하려고 계획 하였다. SBS 8 뉴스를 45분 모두 전국에 본방을 내보내려 하자 지역민방의 반발이 심해졌고 SBS 측에서는 원안을 고수하며 SBS 8 뉴스는 메인뉴스 이기 때문에 전국에 모두 방영되어야 한다고 주장하며 세부협정을 맺어 보도부문을 확정하려고 시도하였다. 그러나 지역민방과 뉴스 시간문제로 기본협정 체결후 계속 줄다리기가 이어지다가 결국 지역민방의 요구를 수용하였다. 지역민방의 요구대로 SBS 8 뉴스는 4대지역민방 모두 SBS 8 뉴스 전체방송시간 45분중 30분간은 SBS 8 뉴스를 그대로 편성하고 밤 08시 30분부터 08시 45분까지는 지역민방 각자의 뉴스를 편성하기로 합의, 뉴스끝에는 기존 KBS 뉴스 9, MBC 뉴스데스크처럼 지역뉴스가 끝나고 날씨와 클로징 멘트를 전국에 보여주는 형태와는 달리 뉴스 끝부분은 각자 지역민방이 수주한 광고로 편성하고 날씨와 클로징 멘트 모두 지역민방의 방송으로 채우고 SBS 8 뉴스의 엔딩영상 또한 SBS에서 각자 지역민방에 미리 공급한 영상으로 밤 08시 30분이 되면 지역민방에서 공급받은 SBS 8 뉴스 엔딩영상을 송출한 뒤 뉴스를 끝내고 지역민방 뉴스 편성을 한다. 그리고 뉴스 SBS 8 뉴스 끝부분은 보여주지 않고 지역민방뉴스로 마친뒤 SBS 프로그램을 편성한다, SBS 8 뉴스의 지방시간대는 지역민방의 요구대로 하기 위하여 독자적인 뉴스 이름을 넣기로 하였다. 당초에 계획한 SBS측의 설명에 의하면 예를 들어 대구방송에서 8시 지역뉴스 시간에 SBS 8 뉴스 TBC대구방송이라는 형태로 뉴스이름을 설정하기로 하였으나 지역민방의 거센반발로 SBS측에서 요구한 사항이 무산되고 PSB 부산방송은 뉴스이름이 PSB 뉴스아이, TBC 대구방송은 TBC 뉴스채널, TJB 대전방송은 TJB 종합뉴스, KBC 광주방송은 KBC 뉴스 2000이라는 이름으로 SBS 8 뉴스 뒷편인 지방시간대에 각각 다른 이름으로 편성하기로 하였다. 이로써 8시메인뉴스중 지역민방 시간대는 SBS에 종속되지 않고 어느정도 독자적인 조건이 보장되었다. 뉴스편성에서의 독립이 이루어졌다. 밤 08시부터 30분 까지는 무조건 SBS 8 뉴스를 송출하여야 한다. 뉴스나 스포츠등 SBS로고가 표시된 방송 송출시 각 지역민방은 SBS로고를 편집하지 않고 서울SBS화면을 그대로 받아서 송출한다, 그리고 SBS의 하단스크롤 자막도 편집없이 그대로 송출한다, 아침시간대의 시간도 SBS프로그램 편성시 편집없이 SBS시간표시 그대로 송출한다.
    2. SBS프로그램 공급 및 네트워크 시간대 편성비율: 지역민방의 SBS프로그램 네트워크시간대는 기존에 42.6%(전체 방송시간중 2천 3백 40분)를 SBS측에서 공급하기로 하고 비율을 설정하였으나 각4대지역민방이 프로그램 제작능력이 없고 제작여건이 열악하고 프로그램 제작환경이 전반적으로 안 좋으며 제작하기에 미비되는 조건이 상당히 많아서 지역민방4곳 모두에서 SBS프로그램 공급을 대부분 하겠다고 하여 네트워크 프로그램을 많이 늘려줄 것을 요구하여 65%(전체 방송시간중 3천 6백분)를 SBS프로그램으로 네트워크 시간대를 늘이기로 했다.네트워크 시간대의 프로그램 규정도 4개 지역민방에서 동시에 방송되는 프로그램만이 아니라 SBS가 개별 지역민방과 별도로 협정을 맺은 프로그램에까지 적용해 공급권료를 2년간 면제해주기로 하였다. 이와함께 SBS에서 제작하는 프로그램에 지역민방이 참여한 경우의 제작비 지급문제도 3개월뒤 상황에 따라 실제작비를 지급한다고 명문화 하였다.1995년 개국 당시 4개 지역민방의 편성표를 보면 보도 및 스포츠 등과 몇몇 지역프로그램을 제외하면 쇼, 오락, 드라마등 SBS의 거의 모든 프로그램이 지역민방 프로그램에 편성되었다. 지역민방에서 공동제작 프로그램인 네트워크 스페셜과 주말 2시대의 스포츠 및 지역프로를 제외하면 지역민방 자체편성비율이 1995년 당시 공보처에서 의무편성비율로 제시한 15%를 겨우 넘는 수준이었다.

yonhapnews.co.kr